본문 바로가기
건강

깜빡깜빡하는 건망증 줄이는 노하우

by 너 그리고 나.. 2021. 5. 25.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이 떨어지고 깜빡깜빡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너무 잊혀 치매라고 느낄 정도인데요. 가끔 내 휴대폰 번호가 기억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건망증을 줄이는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커피 이미지
커피 이미지

목차

    건망증 줄이는 노하우

    뇌 혈류 증가에 좋은 "걷기"

    미국 일리노이 대학의 한 연구팀은 평균 뇌 크기를 가진 210 명의 사람들에게 한 번에 한 시간 씩, 일주일에 세 번 빠르게 걸을 것을 요청했고, 3 개월 후 기억을 담당하는 뇌 세포의 활동을 조사했습니다. 그들의 평균 연령은 그들의 나이보다 3 살 더 어리다. 연구원들은 또한 걷기 운동이 경추 운동을 자극하고 뇌로 가는 혈류를 두 배로 늘린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잠"

    수면이 부족하면 피로가 쌓이고 쌓인 피로로 인해주의가 산만 해져 건망증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즉시 피로를 풀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두뇌의 휴식과 에너지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억력 향상에 좋은 "독서"

    경희대 학교 병원 연구팀이 여가 활동 (바둑, TV 시청, 독서 등)과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독서를 좋아하는 노인들 중에서 치매 발생률이 가장 낮았다. 읽을 때는 읽기 전후의 맥락을 연결해야 하므로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하는 훈련을 반복해야 하므로 기억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기억 수용체 자극에 좋은 "와인"

    오클랜드 대학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와인 한두 잔을 마시면 기억력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뇌에는 NMDA 기억을 받아들이는 수용체가 있는데, 알코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뇌의 기억을 활성화시킨다고 합니다. 적포도주의 황산염 성분은 동시에 뇌 세포 파괴를 막아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2 ~ 3 잔을 권장합니다.

    중추신경 흥분제인 "커피"

    프랑스 국립 의학 연구소의 Carenrich 박사가 4 년 동안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이 연구는 65 세 이상 남녀 7,000 명을 대상으로 4 년 동안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이 그룹은 하루에 세 잔을 마 셨습니다. 커피 한 잔을 마신 사람들보다 카페인 함량이 45 % 감소했습니다.

    기억력을 도와주는 메모

    기억 세포는 나이가 들면서 감소합니다. 그날 일어난 사건을 일기와 같은 일기 형식으로 기록하면 도움이 됩니다. 작은 기억에 자주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지인들과의 친밀한 "유대관계"

    건망증을 줄이려면 가족, 친구 및 지인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까운 지인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도 기억력이 남보다 적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적극적인 사회 활동과 대인 관계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억을 도울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기억 상실과 건망증을 예방할 수는 없지만,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생활 방식과 식습관을 개발하는 것이 기억력 감소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천글>

    신장에 좋은 음식 모음

    콩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총정리

     

    댓글